uGUI로 주요 정보를 UI로 보여주기
uGUI 개요
유니티에서의 UI 사용
- 레거시 UI
- ezGUI
- NGUI
- uGUI
인터페이스를 표현하기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다. 유니티에서 직접 제공하는것도있고 서드파티로 제공되는것도 있었지만 uGUI를 현재는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.
uGUI 소개
- 별도의 UI카메라가 필요하지 않음
- Canvas의 하위 게임오브젝트로 UI가 구성됨
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 등 기본 UI Component 제공
- 스크립트를 링크하여 이벤트 발생시 메소드 호출
- Panel 단위로 구성하면 관리에 용이함
uGUI 오브젝트 공통
- Transform을 상속받은 RectTransform을 대신 사용함
- Anchor Presets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정렬
- Canvas Randerer를 사용
- Canvas 가 어태치된 게임 오브젝트의 하위 게임오브젝트 형태로 존재해야 화면에 렌더링이 됨
텍스트 UI 사용하기
- 상단 메뉴의 GameObject/UI/Text으로 생성
- 빈 Game Object에 Text 컴포넌트를 어태치하여 사용
- Text 컴포넌트의 Text 항목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
- Character 항목에서 폰트 셋팅 및 스타일 조절 가능
- Paragraph 항목의 Alignment에서 상하 좌우 정렬
- Color 항목에서 글자 색상 설정
버튼 사용법
- 상단 메뉴의 GameObject/UI/Button로 생성
- 빈 Game Object에 Button 컴포넌트를 어태치하여 사용하고 버튼 Text는 하위 컴포넌트로 별도로 생성
- Transition 항목에서 이미지 스타일 지정
- On Click() 항목 하단의 +/- 버튼을 이용하여 이벤트로 추가/삭제하고 스크립트를 링크하여 메소드를 연결
uGUI를 잘 사용하면 게임만 만들 수 있는게 아니라 유니티를 사용해서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앱을 만드는것도 가능 해 보인다.
https://fastcampus.co.kr/dev_online_game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