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 환경의 기초 지식
- Vector3: 3차원 공간의 점
- Quaternion(사원수): 3차원 계산에서 행렬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w 추가
- Mesh: 점으로 연결된 도형
방향, 위치, 스케일은 Vector3로 되어있고, 회전과 관련있는 rotaion은 Quaternion으로 되어있다.
Mesh는 그물이라는 의미로 wireframe으로 보이는 것이 mesh이다.
- Texture: Mesh의 면에 입히기 위한 이미지
- Material: GPU가 렌더링하기 위한 정보와 프로그램 집합
- Shader: GPU에서 렌더링시 색을 표현 하기 위한 프로그램
Create>Material으로 머테리얼을 생성해서 인스펙터에서 색상 등과 같은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.
Texture관련 세팅은 안보이는데 이는 머테리얼의 기본 쉐이더가 Standard여서 이며 shader를 unlit으로 변경하면 texture를 추가한 머테리얼을 만들수 있다.
유니티에서 특수하게 처리하는 폴더들
- Editor: 에디터에서만 사용. 빌드시 포함되지 않음.
- Plugins: 프로그래밍 에셋이나 외부 라이브러리가 위치.
- Resources: 그래픽 데이터등이 위치하는 폴더.
- StreamingAssets: 비디오등의 데이터가 위치하는 폴더.
권장 폴더 명
- Scenes: Scene 파일들 위치
- Scripts: 소스 코드가 같은 폴더에 있어야 관리가 용이
- Materials: FBX파일 임포트시 자동 생성
- Prefabs: Prefab을 한 폴더에서 관리하기를 권장
- 그 외: Sounds, Animations, Shader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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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